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라인뱅킹 안전하게 거래하는 요령

by 굿루루 2025. 10. 30.

안전하게 거래하는 요령 대한민국 금융감독원은 교묘해지고 늘어나는 온라인 뱅킹 사기를 막기 위한 안전하게 거래하는 7가지 요령을 제시했다.

 

잔액조회부터 온라인 뱅킹 사이트를 모방한 피싱 공격에 속지 않으려면 잔액을 먼저 조회할 것.

피싱 사이트는 잔액조회가 되지 않는다.

 

비밀번호는 서로 다르게 설정할것. 인터넷 사이트 회원으로 가입할 때 설정한 비밀번호와 공인인증서, 계좌ㆍ카드 비밀번호는 다르게 설정할 것.

 

공인인증서는 이동식 저장장치에 별도로 보관할 것.

최근 공인인증서를 인터넷 편지보관함에 보관해 두었다가 1억 5,000여 만원이 부정 이체되는 황당한 사고가 발생했다. 공인인증서는 이동식 저장장치에 따로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설정하면 해킹 공격을 예방해 주는 보안 프로그램의 패치를 할 수 있다.

 

문자서비스를 활용할것. 전자금융거래 이용내역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이용하면 피해를 바로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신용에 관계 없이 즉시 대출을 해준다는 등 상식 수준 이상의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 특히 조심해야 한다. 이런 경우 사기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금융회사의 콜센터 등에 직접 연락해 확인해야 한다.

 

최근 국세청, 신용카드사, 국민건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전력 등을 사칭하여 전화를 건 뒤 범칙금이라든가, 세금, 보험료, 국민연금, 신용카드 대금 따위의 환급이라든가, 미납, 연체를 핑계로 계좌 예금을 가로채는 사례가 늘고 있다.

 

정상적인 거래의 경우 비밀번호를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 둘 것.